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ANWENYAN (경희대학교) 량가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1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5 - 1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Urry의 관광객 시선 이론을 바탕으로 관광목적지의 객관적 현실을 바라보는 관광객 시선에 대한 연구로, 관광목적지에 대한 심벌화의 기초가 되거나 관광 수요, 동기, 관광행위의 융합적 개념이라는 점에서 서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의 시선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관광객시선에 따라 관광객이 인지하는 관광목적지 정체성 및 관광목적지 브랜드 가치와 관광성과와의 영향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와 방법은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3단계를 거쳐 조사를 진행하였다. 465부의 유효 표본을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으며,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관광객 시선의 구성요소는 쇼핑관광자원 활성화, 생활환경 발전성, 지역민패션ㆍ뷰티 민감성, 전통문화 보존성, 음식 다양성, 서비스 품질 우수성, 지역주민 외모성 등 7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관광객 시선은 관광목적지 정체성, 관광목적지 브랜드 가치 및 관광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외국관광객 시선 연구의 질적인 연구패러다임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질적ㆍ양적 연구방법론을 결합함으로써 중국인 관광객의 내재적 심리를 파악하여 관광산업의 구조의 개선 및 상징적인 관광자원의 개발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