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송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강영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9 - 1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국 A대학 휴양공원관광학과의 자연관리 교육과 아시아 학생들의 배움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자연자원관리 교육의 중요성과 수업의 방식 및 내용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가을학기 A대학에 개설된 수업 중 6회에 걸쳐 자연자원관리를 다루는 한 수업을 참여 관찰 하였으며, 수강생 중 아시아 학생 4명과 미국 학생 2명을 수업 시작 전과 종료 후에 심층인터뷰 하였다. 수업 내용은 자연자원에 대한 철학적 고찰, 보존과 개발의 갈등 등을 다루었으며, 수업 방식은 문헌 검토, 토론, 다양한 참여 활동 등을 적용하였다. 아시아 학생들은 자국에서 이뤄지는 각종 관광개발과 자연 훼손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었으며, 수업을 통해 자연자원의 보전을 위해서는 정책 실행에 앞서 자연자원의 개념과 철학, 역사에 대한 탐구와 자연자원의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 및 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또한 이러한 배움의 결과를 자국의 관광 교육 및 정책에 적정한 형태로 적용하여 지속가능한 관광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관광분야가 갖고 있는 산업적 특성 상 경영 및 실무 차원의 교육이 강조되어야 함은 부정할 수 없으나, 관광개발로 인한 자연자원 훼손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자연자원관리에 대한 교육, 특히 이론적, 철학적 가치에 대한 교육이 증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