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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모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9 - 6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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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고객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문헌들 역시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이 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배송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고객 애호도와 같은 바람직한 성과의 원동력인 될 수 있는 고객들의 지각된 가격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은 미비하다. 특히, 글로벌 배송기업의 서비스 가격에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비용이 포함되는 경우 이를 고객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배송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고객들의 지각된 가격 공정성의 관계와 이 관계가 고객들에게 내재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속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피실험자 간 실험 디자인을 통해 수집된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으로 글로벌 배송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고객들의 지각된 가격 공정성, 그리고 고객들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내재적 속성의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적 모형이 제시되었다. 또한 실무적으로 글로벌 배송기업들에게 고객들의 지각된 가격 공정성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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