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antulga Urandelger (Chonbuk National University) Byung-Ryul Ba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Dong-Soo, Le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05 - 1,2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업이미지와 기업명성을 매개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또한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환비용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는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기업 가운데 삼성전자, LG 전자, 현대자동차가 CSR을 많이 하는 것으로 응답자들이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 가운데 한 기업을 생각하면서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은 2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21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소(자선적, 윤리적, 환경적, 보호적 책임) 가운데 환경적 책임이 기업이미지 및 기업명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다른 요소는 모두 기업이미지 및 기업명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미지와 기업명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전환비용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무적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Hypothesi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iscus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0846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