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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3 - 136 (14page)
DOI
10.21298/IJTHR.2017.01.3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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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기업 동일시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아울러 사회적 책임활동과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고객-기업 동일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총 209개의 유효 표본이 자료 분석에 활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이 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인되었으며 연구모형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 경제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자발적 책임활동은 고객-기업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법적 책임활동은 고객-기업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기업 동일시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기업 동일시는 항공사의 경제적 책임활동과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항공 산업에서 고객충성도를 예측하기 위한 변수로 사회적 책임활동과 고객-기업 동일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를 보여 주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항공사들 간의 경쟁에 있어 추가적인 전략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측면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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