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훈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5 - 8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급사슬에서 구매자가 지각하는 공급자의 친화성이 구매자의 만족, 갈등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적 자료를 통해 규명하고 있다. 세부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자가 지각하는 공급자의 친화성이 관계변수(만 족, 갈등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한다. 둘째, 공급자의 친화성과 몰입관계에서 만족의 강화효과를 매 개역할을 통해 규명한다. 셋째, 공급자의 친화성과 몰입의 관계에서 갈등의 억제효과를 매개역할을 통해 규명한다. 넷 째, 갈등과 몰입의 관계에서 공급자 친화성의 조절역할을 규명한다. 실증분석결과 공급자의 친화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공급자의 친화성은 갈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공급자의 친화성이 몰입 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편, 만족은 공급자의 친화성과 몰입 관계에서 강화효과를 나타냈으며, 갈등은 낮 은 통계적 수준(p<0.1)에서 억제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만족과 갈등이 공급자의 친화성과 몰입의 관계에서 모두 간접적 으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공급자의 친화성은 갈등과 몰입의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 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자의 만족과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서 공급자 의 제조경쟁우위, 구매자와 공급자 간 전략적⋅운영적 통합, 가격, 경쟁강도, 경영환경의 변화 이외에 다른 변수로서 공 급자의 친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이 의의가 있다. 둘째, 공급자의 친화성이 구매자와 공급자 간 관계갈등의 표면화를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공급자 친화성이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아, 갈등이 표면화된 후에는 공급자 친화성 이 후발적 대응수단으로써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즉, 공급자는 구매자가 지각하는 관계갈등이 표면화되기에 이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결과는 공급사슬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공급사슬관계의 향상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공급사슬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