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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간형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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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출주도형 한국경제구조와 매우 유사한 제조업 강국인 독일의 제조업분야에서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과정과 정책을 고찰하고 국내 상황과 비교분석하여 향후 국내기업의 생산·운영분야에서 종합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표준 관련 추진의 부진, 중견·중소 기업의 중요성 인식 부족으로 인한 참여 저조, 전문 인력부족, 인력재교육, 초기투자 비용 및 보안 문제가 발생하였다. 독일은 정부기관의 주도 아래 학계, 산업계, 노조가 함께 참여하여 보안이 강화된 네트워크 기반인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을 장기 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국은 제조업 혁신 3.0을 토대로 제조업에서 4차 산업 혁명을 진행 중이나 독일과 비교해 볼 때 부족한 점이 많다. 한국은 민관연이 협력하여 표준화를 확립하고 스마트 공장의 수준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하여 고도화 단계로 구축하고 스마트공장 관련 수출산업을 일으켜야 한다. 기존의 제조업 혁신 3.0보다 혁신적인 제조업 혁신 4.0을 구축하여 제조업에서 스마트화의 범위를 확대하고 정부는 주도적이면서 중소기업들의 문제점들을 해결해 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특히 스마트공장의 고도화를 이루기 위하여 IT 보완문제와 해당 법률적인 뒷받침이 해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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