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미란 (극동대학교) 최인섭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축제에서 체험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축제에 체험요소가 감정반응, 몰입,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파악함으로써 향후 지역축제에 유용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달성을 위해 문헌연구와 함께 제13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를 위해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여 유효표본 수 409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의 프로그램으로 연구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등을 수행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체험요소가 감정반응, 몰입,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축제 체험요소와 몰입에 있어 감정반응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몰입은 축제 체험요소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할 때 축제 방문객에게 지역축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감정반응의 긍정적 감정을 높이고, 부정적 감정을 줄여 몰입을 증가시키고 고객만족을 높여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