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용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이훈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소비자 의사결정 이론은 소비자들이 완전한 정보를 가진 상황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는 기본 가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항상 규범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만을 이행하지는 않으며 실제 선택 상황에서는 비합리적이고 즉흥적이며 상황적인 특성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적인 구매행동 관점의 보완적 개념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행동경제학 관점의 맥락효과 유무를 의료관광서비스 상품의 선택 상황에 조명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의료관광서비스 상품의 선택 상황에서도 미끼대안에 따른 맥락효과가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료관광서비스 상품의 3가지 선택속성을 기준으로 3가지의 속성 조합을 통하여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의 발생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대부분의 속성 조합에서 맥락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둘째, 질병의 경중도에 따른 맥락효과의 강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질병의 경중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의 발생 여부 및 그 강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맥락효과 제시 상황에서의 소비자 갈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미끼대안이 들어가기 전과 후의 비선택 옵션 선택비율 차이를 검증한 결과, 맥락효과 상황에서의 비선택 옵션 선호 관계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의료관광서비스 상품을 대상으로 하여 맥락효과 발생 유무를 재검증하여 대상 상품의 적용 범위를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으며, 의료관광서비스 상품의 다양한 속성들의 조합을 통해 맥락효과를 규명함으로써 더욱 심층적이고 견고한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