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세화 (조선대학교) 김미라 (조선대학교) 강성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27 - 14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 이후 의료체계의 급격한 변화 속에 의료관광의 글로벌 환경 역시 급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서비스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왔던 기존 연구에서 벗어나, 고객과 의료기관 간의 충분한 관계자산 구축이 의료관광 시장의 전략적 확대에 공헌할 수 있음을 실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의료관광의 행동의도 형성을 위한 선행요인으로 의료관광에 대한 신뢰(신용기반 신뢰와 호의기반 신뢰)와 의료관광에 대한 태도, 그리고 의료관광에 대한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중국의 잠재적 의료관광 소비자 150명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 결과, 첫째 , 의료관광에 대한 신용기반 신뢰는 의료관광태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의기반 신뢰 역시 의료관광 태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의료관광에 대한 태도는 한국으로의 의료관광 행동의도를 형성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의료관광에 대한 태도는 신뢰(신용기반 신뢰와 호의기반 신뢰)와 의료관광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의료관광의 시장확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