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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5 - 17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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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구성된 우리나라 통합 교과 교육과정을 통시적으로 분석하고 역사적 맥락에서 2015 개정 통합 교과의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개정 통합 교육과정의 체제적 특징을 살펴보고, 제4차교육과정기 이후의 통합 교과 교육과정들에 대한 포괄적 분석을 통해 2015 개정 통합 교과의 의의와 한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통합 교과는 교과로서의 정체성과 체계성을 점진적으로 고도화시켜 나가는 발전 도상에 있었다. 이러한 연속성의 토대 위에서 개정 통합 교과는 교과적 체계성과 완결성을 극대화 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2015 개정에서는 통합 교과의 정체성으로서 종전까지 유지되어 오던 ‘학습자 논리’에 새로운 ‘교과 논리’가 보완됨으로써 통합 교육과정사에 있어 또 하나의 새로운 문턱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소 강조된 ‘교과 논리’가 ‘통합’의 아이디어가 가진 대안성과 다양성, 고유성을 축소시킬 우려가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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