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9 - 1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통합교육과정은 제 4차 교육과정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된 후, 약 25년에 걸쳐 계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그러나, 초등 통합교육과정은 그 적지 않은 역사 속에서 어느 정도 긍정적인 질적 변화를 이루었으나, 근본적으로 초등학교 1-2학년 아동들의 발달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인식론적 접근, 즉 교과의 경험 세계에 기초를 두고 통합을 도모하려는 접근을 펼쳐 온 까닭에 그 발전의 한계를 계속 노정시켜 왔다. 그 대표적 한계가 교과의 분절적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 통합을 이루었으나, 그 통합은 다시 교과로 재생산 되어, 통합교육과정이 분과적으로 운영되는 모순을 낳게 한 것이다. 연구자는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경험 세계에 기초를 둔 심리적 통합으로 그 접근의 근본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논의하였고, 그 심리적 접근이 구체적으로 2007년 개정 초등 통합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에 어떤 방향으로 구현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