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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 - 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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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육과 관련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제 4차에서 제 6차까지의 ‘통합 교과의 성격’을 교과와 교과 간의 통합적 성격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탈 학문적 활동주제 중심의 통합’으로 개정할 것을 주창한 바 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제 7차 통합의 기본 성격을 계승하고 한층 통합 교육을 강화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개정 교육과정은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세 교과 간 공통 단원을 개발하여 수평적 연계 지도를 계획한다. 통합 교육의 이론적 토대는 탈 학문적이고 심리·사회적 접근이다. 탈 학문적 접근은 교과가 아닌 주제 중심적 접근을 의미하며, 심리 사회적 접근은 교과에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다. 따라서 개정 바른 생활 교과는 교사와 아동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동의 흥미와 요구로부터 수업의 출발점을 삼고, 교과적 경험으로 마무리하는 접근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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