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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호영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정보학회 회계정보연구 회계정보연구 제34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6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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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회계 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지속가능회계 교육의 내용과 실행방법 등의 전개방향과 과제를 탐색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회계의 사회적 효과는 보다 많은 학습에 의해 성취 가능하다. 기득권층의 막강한 힘과 리더십에서 탈피하여 넓은 범위의 사회적 합의를 키워가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회계 교육을 결코 사소한 것으로 간주할 수 없다. 환경악화, 부의 편재 등 부정적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지속가능 회계교육은 반드시 실행되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지속가능회계 교육 내용은 모든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없으며, 따라서 추가적인 연구조사와 논의를 통해 수정 보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연구동향으로 볼 때 지속가능회계 교육의 내용적 범위에 대한 국제적, 국내적 합의에는 많은 연구와 논의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국가별 고유 특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글로벌 통일성의 결여를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속가능회계의 진정한 가치를 고려할 경우 지속가능회계(경영)학부 및 전공을 개설하여 심도있는 교육을 실행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 다른 모델은 지속가능회계 관련 교과목을 기존 회계교육 과정에서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가장 낮은 수준의 교육방식은 기존 재무 및 관리 회계와 회계이론 교과목에 지속가능회계 관련 주제를 편입시키는 것이다. 넷째, 지속가능회계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UN, UNESCO 등 국제적 기구의 주도하에 교육시스템의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회계 관련 연구교육집단과 정부집단들도 표준화된 지속가능회계모델의 개발과 실행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회계와 관련된 핵심적 주제를 모두 다루고 있어 추가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토픽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지속가능회계 관련 정부집단과 연구교육집단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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