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질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최지은 (강원대학교) 박상규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 개성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조사 대상으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개성으로 사회성, 능력, 성실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3개 차원이 소비자-기업 동일시,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한 결과, 기업 개성의 구성요소인 사회성, 능력은 둘 다 소비자-기업 동일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기업 동일시와 브랜드 애착, 그리고 브랜드 애호도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소비자-기업 동일시는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소비자-기업 동일시는 브랜드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기업 개성과 관련된 학문적 영역을 확장하였으며, 실무적으로는 기업 개성이 차별화 우위의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