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민경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김지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 - 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수학지도적극성이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 밝히고, 더 나아가 영아교사의 구성주의 신념이 수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놀이교수효능감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영아교사의 수학지도적극성에 대한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 1, 2세반 담임교사 210명을 임의표집하여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IBM SPSS 21.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활용한 매개효과 분석 및 Sobel test를 실시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은 수학지도적극성과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이 수학지도적극성을 예측하는 관계를 놀이교수효능감이 부분적으로 매개한다. 본 연구는 기존에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수학지도적극성에 대한 연구를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함으로써 영아교사의 수학지도적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변인을 밝히고,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이 수학지도적극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혀 영아교사의 수학지도적극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