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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보람 (서울대학교) 박혜준 (서울대학교) 김수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김부열 (KDI 국제정책대학원) 김태종 (KDI 국제정책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3 - 1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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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령초기 아동의 방과 후 돌봄의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 주목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을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발달 특성에 따라 유형을 분석한 후에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환경요인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학령초기 아동과 주양육자 113쌍을 대상으로 발달검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이항로지스틱분석을 적용하여 발달 유형을 분석하고 영향요인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학령초기 아동의 발달수준은 전반적으로 정상분포에 속하나 개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 내 발달 유형은 인지, 언어발달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사회정서 발달영역에서만 차이가 나타났으며, 집단은 ‘사회정서발달 부진’(43.6%)과 ‘사회정서발달 정상’(56.4%)의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마지막으로, 발달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양육자의 우울수준이 낮고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학교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주당 지역아동센터 이용시간이 길수록 ‘사회정서발달 정상’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단순히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아동의 발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돌봄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회정서발달을 중점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체계 간의 연계와 협업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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