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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헌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과종교학회 문학과 종교 문학과 종교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1 - 1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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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된 생태주의 담론의 영향으로 생태신학도 발전하게 되었다. 조셉 시틀러에 의해 제안된 기독교의 생태신학 담론은 린 화이트의 유대-그리스도교 전통에 기초한 근대주의 담론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의 담론은 토머스 베리의 종교적 에큐메니컬 담론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21세기 들어서 사회정의와 생태신학이 접목된 생태정치신학으로 확대되었다. 오늘날 생태정치신학을 이끈 인물 중의 하나가 몰트만이다. 몰트만은 생태신학 담론에서 안식일 모티프를 강조하고 있다. 몰트만의 생태신학적 안식일사상은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안식일은 창조행위가 종결되는 쉼의 날, 즉 무위의 날로서 생태계의 상처가 치유 받게 되는 날이다. 둘째, 안식일은 피조세계 전체가 영원의 현재를 경험하고 존재의 축복을 누리는 날이다. 셋째, 안식일은 모든 사물을 존재의 가치로 인지하게 해 주는 희망의 날이다. 이런 안식일 사상을 토대로 몰트만은 생태계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신학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생태신학 담론을 안식일 모티프로 끌고 가는 몰트만의 노력은 급진적 생태주의자들과 안식일 신학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생태신학적 안식일 담론은 여러 생태주의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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