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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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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경 (한림대학교) 이효주 (한림대학교 대학원 언어청각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1 No.4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53 - 5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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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영유아 시기의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발달은 의사소통 발달의 기초가 되며, 추후 언어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본 연구는 12-30개월 사이의 영아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발달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12-30개월 사이의 전형적 발달 영유아 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여 영유아는 6개월 간격의 세 연령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 참가자는 12-18개월 13명, 19-24개월 14명, 25-30개월 14명이었다. 의도적 의사소통행동은 영유아와 양육자 간의 놀이 상황에서 수집된 10분간의 상호작용 행동표본을 분석하였으며, 분당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빈도, 의도적 의사소통행동의 기능(행동통제적, 사회적 상호작용적, 동시주의적), 의도적 의사소통행동의 수단(몸짓, 발성, 몸짓 동반 발성, 언어, 몸짓 동반 언어)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일원분산분석과 이원분산분석, 단순 및 중다회귀분석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결과: 분당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빈도는 연령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의사소통기능 범주별 사용 빈도는 동시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 범주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기능 범주별 하위기능 유형 수는 동시주의에서만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의사소통수단에서는 몸짓은 연령 증가에 따라 유의하게 감소한 반면, 몸짓 동반 언어와 언어의 사용은 연령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분당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빈도와 동시주의 기능, 몸짓 동반 언어가 생활연령 및 언어발달연령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12-30개월 한국 영유아의 초기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발달을 보여주며, 영유아 시기의 의도적 의사소통 발달 평가 및 중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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