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제현 (창신대학교) 최정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차영숙 (러시아 모스크바 거주)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3 - 3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야기 나누기의 유머활용이 유아의 창의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그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55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나누어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이야기 나누기의 유머활용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은 만5세 누리과정에 근거한 이야기 나누기 프로그램을 14주간 총 24회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유아의 창의성과 몰입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이야기 나누기의 유머활용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통제집단의유아들에 비해 창의성이 향상되었으며, 특히 창의성의 하위요인 중 언어유창성을 제외한 언어융통성, 언어독창성, 도형유창성, 도형독창성과 창의성 총점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의 유머활용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몰입행동의 하위영역 중 ‘발표유아에 대한 반응’, ‘주제에 대한 자발적 참여’, ‘정서적 반응’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높은 점수를 보여 이야기 나누기에서 유머활용이 유아들의 몰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수업참여 향상과 몰입 경험을 돕고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켜주기 위한 방안으로 이야기 나누기의 유머활용이 제기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