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7 - 2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류 역사의 혁명은 새로운 에너지의 등장과 생산수단의 변화와 같은 기술혁신에서 비롯되는데, 지금까지 세 차례의 혁명 즉 18세기 증기기관 발명에 의한 1차 산업혁명, 20세기 컨베이어벨트의 등장을 통해 대량생산체계가 구축된 2차 산업혁명, 20세기 중반 인터넷과 컴퓨터에 의한 정보통신혁명인 3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져 왔다. 이제 인류는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기술의 발달이 패션디자인산업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래 패션업계에 관한 전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빅데이터의 4가지 분야로 분류하였으며,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이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각 기술의 사례분석을 통해 비용의 절감, 시간의 절감, 공간의 절감, 오차의 절감, 기능의 강화, 편의의 강화, 개성의 강화, 소통의 강화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미래 패션산업에서는 첫째, 3D프린터,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개인의 개성이 강조되는 소비자 주도의 디자인이 가능해질 것이라 전망된다. 둘째, 패션의 주된 목적이 착장보다 사물인터넷 등의 기능이 적용된 기능의 목적이 강화될 것으로 미래 패션을 전망한다. 셋째, 패션디자인산업의 상품은 지금까지는 제조품이 주를 이루어 왔지만, 증강현실, 3D프린터, 빅데이터 등의 기술 활용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리테일 산업이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유통채널은 그동안 브랜드에서 상품을 소비자에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다면, 4차산업의 영향으로 미래의 유통산업은 증강현실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변화되어갈 것이라 전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