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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지태 김현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75 - 48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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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변화하는 패션 산업에서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패션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조사하고. 실질적인 적용 사례 모델과 기술 설계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맞춤형 제품 생산,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 그리고 유통에 이르기까지 패션 산업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된 NFT를 통한 지식재산권 보호 시스템의 활용이 어떻게 패션 산업의 성장과 혁신에 기여하는지를 탐구한다. 한국의 경우, 우수한 ICT 기술과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와 같은 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통 패션 봉제 산업에서 지식기반 산업화로의 전환과 디지털 패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 부재, 차별화된 제품 부재, 디자인 개발력 부족 등으로 인해 국내 의류 패션 산업은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패션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IT 신기술의 융합과 미래 발전 방향에 중점을 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 가치 창출 패션 플랫폼의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패션 플랫폼을 제안한다. 新 비즈니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기에 앞서, 균형성과표(BSC)의 4개 관점을 바탕으로 패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디지털 전환, ICT 인프라 구축, 디지털 기반 플랫폼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제안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디지털화, 지속가능성, 고객 중심적 접근을 통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新 디지털 패션 플랫폼을 통해서 기존 전통적 산업을 포용하면서도 디지털 융합을 통한 지속 가능하면서도 혁신적인 발전을 할 수 있음을 재확인하였으며, 이를 위한 실질적인 적용 사례 모델과 기술 설계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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