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옥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8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50대 이상 장년층 신규 게이머들은 기존에는 게임의 경험도 없고 사회적으로 게임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가지고 살아가던 세대였다. 이러한 보수적인 시각의 장년층들이 게임이라는 문화를 접하게 되고 즐기게 되면서 느끼는 다양한 현상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본 연구는 50대 이상의 게이머 집단이 게임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확산해 나아가는 과정들 사이에서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과 그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현상들을 연구 분석 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자료화 하고 이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과정을 통해 여러 개념들과 범주들을 도출하였다. 기존의 장년층이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 사회 시선을 이겨내고 자신만의 게임 문화를 이루어 내고 있는 중요한 시기를 지내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게임 시장은 장년층 게이머들의 관점과 현 상황을 이해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이들과 기존 게존 게이머들 간의 융합을 도모하여 게임 문화의 다양성을 발전시켜주었을 때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의 게임 문화가 제대로 자리 잡고 성숙해 나아가게 될 것이라 사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