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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재희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시각디자인 대학원) 엄윤경 (이화여자대학교) 김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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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들은 가격대비 성능, 즉 가성비를 중요시 여기며 가치 지향적이고 실질적인 소비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항공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행 경비의 부담을 덜어주는 저비용항공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6개의 저비용항공사가 운항 중이며, 앞으로 6개의 저비용항공사들이 추가로 설립될 예정이다. 각 항공사들은 치열해질 항공 시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이에 대비하여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항 중인 국내 6개 저비용항공사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분석하여 항공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중 사례 분석 논문으로 1차적으로 자료 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 졌으며, 그 후 필드 리서치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브랜드의 체계적인 브랜드 요소 분석을 위해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의미 요소, Kell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Booms and Bitner's model의 마케팅 믹스 7P를 분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대다수의 저비용항공사들은 지역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었으며, 소비자에게 기능성을 기반으로 한 감성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은 홈페이지, APP, SNS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소비자 참여적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었으며, 차별적 시각 요소를 통한 미학적 가치를 증가시켜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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