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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10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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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의 기술 항목, 특히 중국어 발음 교육의 측면에서 기술되어야 할 항목은 매우 다양하다. 말소리의 생성에 관여하는 발동 기관이나 기류의 방향은 차치하고라도 조음 위치, 조음 방법, 기의 수반 여부, 성대의 진동 여부 등은 반드시 기술되어야 할 항목이다. 이들이 중국어 자음의 음색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발음 설명에는 누락되었거나 잘못된 내용이 적지 않다. 이러한 오류는 심리적 잡음으로 작용하여 교수-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교육 내용의 정확성은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정확성이 확보되어야 효율적인 교수-학습도 의미를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발견되는 심리적 잡음을 바로잡음으로써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집필된 11종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여 성모의 발음 설명(조음 방법)에서 드러난 오류를 바로잡고 부족한 부분은 보탬으로써 교수-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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