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정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음악교수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죄르지 리게티의 <피아노 연습곡 제 2권> (Études pour piano, deuxième livre, 1988-94)을 중심으로 아프리카 음악의 기본 원리와 폴리리듬 구조가 그의 연습곡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었는지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리게티는 아프리카 음악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열여덟 곡의 피아노 연습곡을 작곡하였다. 이러한 연습곡들은 리게티가 다양한 아프리카 폴리리듬을 실험하는 장이었으며, 복잡한 폴리포니 구성방식에서 보여준 탁월한 그의 솜씨는 아프리카 음악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증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프리카 음악의 기본 구조와 특징을 기본 박동, 기준 박, 악절, 내재적 패턴, 타임 라인 패턴 등의 측면에서 먼저 살펴본다. 나아가, 역설과 모순이라는 리게티의 창작적 모티브를 그의 인용에 비추어 ‘단순성과 복잡성’, ‘실재와 환영’, ‘대칭과 비대칭’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자세한 악곡 분석을 통하여 그러한 측면이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논의해본다. 본 연구는 리게티의 연습곡에 나타난 작곡 양식적 측면을 밝혀봄으로써 곡을 이해하는데 있어 연주자들에게 유의미한 관점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