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우 (인제대학교) 고광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3 - 179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자동차기업의 중국과 인도시장진입시 네트워크 관점에서 학습, 혁신과 몰입이 시장진입과정의 속도와 동태적 역량 및 시장위치의 안정성에 효과를 나타냈는지, 시장진입속도에 특히 어떠한 요소의 변화가 다양한 행위자들과 자원교환 관계의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지역 중요행위자들과의 네트워킹이 시장진입을 촉진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신흥시장 특성에 적합한 개념적인 분석 모형의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 사례조사를 통해 묘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현대자동차의 시장진입과 관계된 전략과 경영활동의 경험에 기초한 사례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부가적으로 필요한 2차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기업이 신흥시장진입을 위한 네트워킹에서 전략적으로 경쟁위치를 빠르게 개발하는 개념적 분석으로 시장에서 3단계의 네트워킹이 학습, 혁신과 몰입의 발전과정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하여 현대자동차의 시장진입 사례분석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해외시장진입 속도는 지역 중요행위자들과 사회-정치적 행위자들 사이의 네트워킹에 의해서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을 도해하였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는 신흥시장 진입초기에 네트워킹의 효과를 거두었으며, 이때 네트워킹의 여러 유형들은 학습, 혁신과 몰입의 수준을 결정하였다. 특히 자회사의 위치개발과정에서 현대자동차는 차별적인 형태의 협력과 경쟁을 수행한 네트워크 혁신을 통해 빠른 시장진입의 속도를 이끌어내는 경영의 동태적 역량으로 시장의 안정적 경쟁위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한국기업이 신흥시장에 진입하는데 전략적으로 도움을 주거나, 이미 진출한 기업의 시장위치관리 및 경쟁위치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