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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3 - 2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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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1분기부터 2016년 3분기까지 중국 5/70대도시 신축 상품방 매매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부동산관련 및 거시경제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두 지역의 상품방 매매수익률에 공통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1분기 전 토지가격지수 변동률로 대부분의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1분기 전 부동산경기지수 변동률도 유의한 설명변수로, 부동산시장 투자자들에게 이 지수가 유용한 정보원으로 활용될수 있음을 알 수 있다. 5대 도시 상품방 매매수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대출이자율과 물가상승률로, 주택금융을 통한 주택구매 자금확보 가능성과 부동산자산의 위험관리시 이 두 변수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예상하지 못한 결과는 외국인직접투자액 변동률과국내총생산 변동률이 1%P 하락하면 5대 도시 상품방 매매수익률은 각각0.3957%P와 0.3489%P 상승한다는 점이다. 그 원인은 경기불황시기에 실시된 경기부양책으로 인해 부동산시장으로 유동성이 몰리면서 상품방 매매수익률이 상승하는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도출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5대 도시 신축 상품방 매매시장은 이 시기 실수요를 넘어 투기수요가 가세해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아 매매수익률이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추론된다. 70대 도시 상품방 매매수익률을 설명하는 대부분의 변수들은 부동산시장의 공급 및 비용과 관련된다. 이는 1⋅2선 도시가 아닌지역에서 부동산시장의 공급을 충당할 유효수요가 충분하지 않으면 중국정부의 경기조절용 부동산정책은 자칫 미분양주택 증가, 재고 증가, 부동산가격 하락을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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