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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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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용 (부산외국어대학교) 최민철 (동아대학교) 이영일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3 - 9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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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간의 관계유지를 위해 보상상황에 따른 보상방법의 효과와 담당자의 기업일체감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5개의 가설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280명을 대상으로 보상상황(불평보상상황, 편익보상상황)과 보상방법(인지적 보상, 감정적 보상), 담당자의 기업일체감(높음, 낮음)을 독립변수로 하는 2×2×2 집단 간 실험설계로 구성하여 시나리오 기법으로 실험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기업관계유지의 단일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과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불평상황에서 보상을 실시하는 것이 추가적으로 편익을 제공하는 경우보다 기업관계유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기업관계유지에 있어서 감정적 보상방법과 인지적 보상방법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불평상황에서 보상을 실시할 때에는 담당자의 기업일체감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기업관계유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직무 담당자의 기업일체감이 큰 경우에는 인지적 보상이 감정적 보상보다 기업관계유지에 더 큰 영향을 미쳤고, 담당자의 기업일체감이 작은 경우에는 감정적 보상이 인지적 보상보다 기업관계유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서 보상상황과 보상방법에 관한 연구가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에 한정된 기존의 연구에서 기업 간의 관계로 확대할 수 있었고, 또한 업무담당자의 기업에 대한 성향을 파악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기업관계유지에 대한 보상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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