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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준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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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의 제고를 통해 고객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이 고객만족의 선행변수와 후행변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왔고, 이러한 연구 흐름 속에서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외부요인으로 소비자 관여도도 관심을 받아 왔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의 효과는 독립변수의 영향력 크기 관점과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예측력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관련 선행연구들은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관점에서 소비자 관여도를 분석해 왔는데, 이들 연구들은 연구자별로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연구들과 차별되게, 고객만족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예측력 관점에서 소비자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관여도 수준에 따라 고객만족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예측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4개 서비스카테고리(패스트푸드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멀티플렉스영화관, 베이커리전문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증분석결과, 소비자 관여도에 따라 고객만족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예측력은 일관되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관여도가 낮은 경우에 비해 높은 경우에 고객충성도에 대한 고객만족의 예측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 관여도가 영향력 크기 관점에서 조절효과가 일관되게 나타나지 않더라고 예측력 관점에서 일관되게 조절효과가 일관되게 나타남을 보여주는 시사하는 것으로,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로 관리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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