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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81 - 19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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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숙기시장에 진입한 패스트푸드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고, 이들 결정요인들이 패스트푸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결과변수인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 고찰하여 패스트푸드전문점의 경쟁우위 서비스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패스트푸드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남지역 남녀대학생 28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스트푸드전문점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증성과 반응성 간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패스트푸드전문점의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스트푸드전문점의 서비스품질 각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형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패스트푸드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든 서비스품질요인이 고객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 중 반응성이 고객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나 공감성은 고객충성도에도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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