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7 - 1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넬 노트 필기법을 중심으로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하고자 한다.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상호작용, 문제해결 능력, 흥미도, 학습 가치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만족을 포함하는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조사 분석은 코넬 노트 필기법을 사용한 경험자로 한정하였으며 천안 소재 N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효 표본 150부를 얻을 수 있었다. 실증분석 결과 문제해결 능력, 흥미도 그리고 학습 가치는 학습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코넬 노트 필기법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흥미도가 높아지게 되며 점증적으로 코넬 노트 필기법의 학습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학습자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다. 향후에는 본 연구를 토대로 학습자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전략에 관해 더 깊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