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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종숙 (한양대학교) 김동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35 - 868 (34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1.4.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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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 기반의 개념학습에서 맥락적 정보 제공 수준이 학습효율성, 개념적용에 미치는 영향과 필기기법이 두 종속변인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H 대학교 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개념학습으로 주어진 텍스트 자료는 멀티미디어 설계 원리에 관한 것이었으며, 집단은 맥락적 정보 수준에 따라 상(HC), 하(LC)로 구분하였다. 맥락적 정보 제공 수준에 따른 집단 간 학습효율성과 개념적용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각각 다음의 과제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는 개념에 대한 정의적 정보(definitional information)를 확인하는 과제로, 성취 수준과 학습 소요 시간을 토대로 학습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두 집단의 학습 성취 수준은 유사한 반면, HC 집단이 LC 집단보다 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였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 영향으로 HC 집단의 학습효율성은 LC 집단보다 낮았다. 이는 정의적 정보 확인 과제에서 많은 양의 맥락적 정보 제공이 오히려 개념학습의 학습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두 번째 과제는 학습한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 멀티미디어 설계 사례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개념적용 과제였으며, 연구 결과,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맥락적 정보 제공으로 인한 텍스트 구조의 명확성 저해, 의미 거리 증가 등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선택적 필기기법과 구성적 필기기법을 범주로 두 집단의 필기기법을 분석하였으며, 필기기법 사용 정도와 학습효율성, 개념적용 과제 수준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HC 집단에서만 필기기법 사용 정도가 학습효율성과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학습자의 읽기 과정에 대한 세부 관찰, 필기기법에 대한 질적 분석 등 향후 연구를 통한 보완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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