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주 (경희직업전문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7 - 1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6년 8월부터 사드로 인한 중국관광객 감소의 경우를 제외하면 최근에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들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러나 한국경제연구소(2015)에 따르면 중국인들의 한국 재방문율은 2011년 이래로 감소하고 있으며, 한국체류일수도 2011년에 10.1일에서 2014년에 5.7일로 감소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2015년 외래관광객실태조사(2016)에 의하면 2015년에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5,467,782명으로 이들 중 60% 이상이 한류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한류로 인해 한국을 방문하게 되는 중국관광객은 매우 많기에 한류로 인한 방한 중국관광객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중국관광객의 낮은 재방문율과 체류일수 감소의 문제를 방한 중국관광객의 시장세분화를 통해 해법을 찾기 위해 다음의 연구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관광지 이미지를 사용해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을 분류한다. 둘째, 시장세분화를 통해 한국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의미 있는 차이가 각 세분시장별로 존재하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각 세분된 시장은 인구통계적 특성, 한국드라마, 연예인, K-pop과 한류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한다. SPSS 20.0을 활용한 분석을 통해 세분된 시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로 도출된 세분시장에 따른 중국관광객들의 인구통계적 특성, 드라마, 연예인, K-pop와 한류관여도의 차이를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방안을 강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