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춘양 (배재대학교) 임명재 (한서대학교) 김석출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1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관광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가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의 관광시장에서 중국관광객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높은 수준의 관광지출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중국관광객의 한국 문화와 다양한 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은 한국상품의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한국화장품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에서는 중국관광객의 한국화장품 구매동기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실증조사를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서 한국화장품 구매동기는 타인추천, 미용추구, 트랜드추구, 신제품추구, 신뢰추구와 같은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구매동기 요인 중 미용추구, 신제품추구, 타인추천, 신뢰추구요인은 중국관광객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또한 매장서비스와 만족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고, 신뢰성, 공감성, 응답성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국관광객에게 한국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실무적인 차원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관련 분야에 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하여 보다 정교한 시사점의 도출과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