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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상군평 (가천대학교) 이종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7 - 176 (10page)
DOI
10.35174/JKCI.2024.06.24.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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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인들 사이에서 한국 기능성화장품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을 통해 단순히 화장품을 미적으로 꾸미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닌 피부를 가꾸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중국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인의 한국 제품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떠한 이유에서 중국인의 한국 기능성화장품 소비가 증가하였는지 확인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의 한국 체류경험(취업자, 유학생, 관광객)에 따라 한국 애착도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중국인의 한국 체류경험(취업자, 유학생, 관광객)에 따라 이용습관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중국인의 한국 체류경험(취업자, 유학생, 관광객)에 따라 재구매의도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한국 애착도가 한국 기능성화장품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이용습관이 한국 기능성화장품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화장품 유형 중 기능성화장품을 중심으로 중국인의 행동의도를 확인하여 선행연구를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아울러 중국 시장 진출을 염두하고 있는 한국 기능성화장품 브랜드기업에 한국 체류경험에 따른 중국인 소비자층의 행동의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종합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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