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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미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5 - 17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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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서비스 업종 뿐 아니라 공공기관, 도서관 등에서 예약부도 사태가 발생하면서 사업자 및 다른 소비자들에게도 피해를 유발하여 사회에 문제가 되고 있다. 향후 서비스 이용 확대로 인하여 예약제도 활용이 확대될 대학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예약부도 발생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예약부도에 대한 실태 및 예약부도의 소비자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소비자교육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등을 파악하여 예약부도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소비자교육 실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예약부도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 수준은 평균 3.77이었으며, 하위 요인별로 볼 때 예약부도 의미 및 현황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에 비해 예약부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문항별로 볼 때는 예약부도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더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약부도 관심도가 높을수록, 사회적․참여적 역할태도가 높을수록, 전공이 비사회계열에 비해 사회계열일수록 예약부도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가 높았으며, 반면 용돈이 많을수록 예약부도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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