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명 (충남대학교) 나종연 (서울대학교) 구혜경 (충남대학교) 조용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1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상기술의 활용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영상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실감을 제공하는 파노라마 영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이해하는 것은 보다 나은 영상기술 개발 및 소비자 만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UWV 파노라마 영상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부정적 인식, 개선점 제안, 방송정책에 있어서의 제언을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파노라마 영상기술이 소비자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실무적,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일반 소비자 5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고 응답결과를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UWV 시청후기를 조사한 결과 각각 일곱 가지의 긍정적 반응(실재감, 새로움과 유희, 추가정보 획득, 몰입감, 웅장함, 상대적 편익, 주목도)과 부정적 반응(과함, 집중이 어려움, 시각적 피로감, 낮은 완성도, 답답함, 자극적, 짜증)이 도출되었다. 둘째, UWV에 대한 소비자의 개선 요구사항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화면의 크기, 비율 등을 자유롭게 선택하길 원하며 다양한 기기 간 호환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기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시각적인 피로감을 줄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셋째, 소비자들은 UWV가 가정 외에도 상업적 목적, 휴식과 치유, 교육, 게임 및 오락 등 여러 분야에 적합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넷째, 소비자들은 방송서비스 플랫폼에 있어서 소비자 선택권을 보장하고, 정책에 관한 정보를 효과적인 매체를 통해 충실하게 전달받길 요구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은 아무리 편익이 크고 진보된 기술일지라도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 것에 저항하였고, 순차적인 정책적용으로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수용이 어려운 지체자들이 새로운 기술의 편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고화질을 강조한 UHD 이후 차세대 실감영상기술로 주목받는 UWV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탐색한 기초 자료로서의 가치를 가지며, 이에 학문적․실무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