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호 (스튜디오 트레이) 정유화 (삼정코리아) 나정기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식물장식을 이용한 식공간의 선호도-만족도로 분석하고 파악함으로써,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적 조사 방법은 선행 연구 및 관련 학위 논문 및 서적을 통하여 식물장식 및 식공간 연출 기본개념과 선호도와 만족도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실증조사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 하였다. 빈도분석 실시하였고, t-test를 이용하여 선호도-만족도 간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장식을 활용한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은 여성이며 30대의 직장인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규모와 공간 등을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선호하는 식물장식의 이미지와 식물장식의 효과인 정서적, 환경적, 미학적인 기능성과 더불어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의 욕구에 부합되는 공간을 구성하고 연출하여 쾌적한 식공간을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것 이다. 둘째, 선호도와 만족도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식물장식을 이용한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식물장식의 종류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식물장식의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가 선호도와 들의 만족도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증명 되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식물장식이 필요하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감성마케팅이 시도되고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