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1 - 2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사실에 기반하여 대상을 진실하게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은 세상을 바르게 통찰하기에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한편, 시인은 사실에 기반하되 낯선 시각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형상화한다. 시는 익숙하고 관습적인 대상을 낯설게 인식하고 형상화하여 독자에게 신선한 인식을 일깨운다. 그러한 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자주 접하는 것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의 감상을 돕기 위해 본고는 시 감상 전 활동으로 학습자가 ‘시 창작’ 활동을 하도록 제안하였다. 대상에 대한 관찰과 형상화가 훌륭하게 이뤄진 시를 감상하기 위해 해당 대상을 스스로 관찰하고 형상화해 봄으로써 시인의 관찰과 형상화가 얼마나 새롭고 진실하게 완성되고 있는지 강하게 깨닫고 울림 있는 감상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시 창작을 통한 시 감상을 제안하여 시인의 대상 관찰과 형상화 과정의 체험을 강렬하도록 돕고 있을 뿐 아니라, 국어교육(혹은 문학교육)에서 시 창작이 자유롭고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지평을 만드는데 일조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