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경기 일동초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7 - 3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수업대화 연구가 국어교육 내에서 어떤 목적, 대상, 방법으로 연구되는지 종합적 메타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검토 대상 논문은 2003년부터 2017년까지 상반기까지 발행된 71편의 수업대화 연구 학술 논문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분류한 결과, 수업대화의 미시적 차원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구 대상 검토에서는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연구 방법을 검토한 결과, 대화분석 방법을 사용한 실증적 연구가 가장 많았다. 수업대화 연구 검토를 통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대화 연구에서 사용하는 개념을 확립하여 연구 목적에 알맞게 사용하고, 국어교육에서 수업대화 연구가 자리매김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연구 성과를 모으고 정비하여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수업대화 연구의 대상을 교사는 예비 교사, 신규 교사, 경력 교사 등으로 구체화하고, 교사-학생, 학생과 학생에 대한 연구로 그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대화의 기본 구조에 대한 유연한 태도와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수업대화 연구 방법은 연구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의 대화분석 방법은 질적 연구 방식을 혼합하여 그 약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