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화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강사.)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 - 10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화는 우리 삶과 가장 밀접하고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담화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대화를 통해 자아개념과 가치관 등을 확립해가기 때문에 대화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이러한 이유로 국어교육에서도 대화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나 청소년들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탓에 실제 대화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대화교육을 위해 청소년들이 실제 대화를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화방법을 교육 내용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대화방법에 대한 교육 요구를 분석하여 대화교육 내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를 통해 청소년의 대화 실태와 인식을 토대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으며, 본조사를 통해 256명의 공통교육과정 대상 청소년의 대화방법 교육 요구를 조사하였다. 분석은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모델을 적용하였으며 두 방법 모두 우선순위로 나타난 대화방법 항목을 최우선순위 대화교육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대체로 이해하기 쉽게 말하기, 명확하게 말하기의 언어적 말하기와 배려하는 말하기, 고운 말 사용하기의 언어 예의 방법에 높은 요구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성별에 따라 교육 요구에 차이를 보였는데, 남학생은 친화력과 자신감 등의 대인적극적 태도에, 여학생은 명확하게 말하기, 맥락과 상황에 맞게 말하기에 높은 요구를 보였다. 셋째, 학교급에 따른 교육 요구를 살펴본 결과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요구에 조금씩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중학생은 존중하며 말하기에, 고등학생은 적절한 어휘 사용 방법에 높은 교육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우선순위 대화방법을 대화교육 내용에 반영하고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요구의 차이를 수업 현장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의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