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엘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소혜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9 - 1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턴 음악치료사가 경험한 협력음악치료사와의 팀워크를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협력치료사와의 팀워크 경험을 가진 음악치료 전공생 및 음악치료사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한 뒤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상호보완적 경험’, ‘갈등 경험’, ‘갈등 극복 경험’ 그리고 ‘성장 경험’의 총 4개 영역 및 17개의 하위범주가 음악치료 인턴쉽에서 주치료사가 경험하는 협력치료사와의 팀워크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인턴 음악치료사의 팀워크 경험은 치료사의 전문적ㆍ개인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턴 음악치료사는 팀워크를 통하여 내담자에게 질적으로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동료 인턴들로부터 정서적 지지를 받기도 하였다. 협력치료사와의 갈등은 치료에 방해가 되기도 하였으나 슈퍼비전은 이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 연구는 치료사의 팀워크 능력 증진과 치료 자체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인턴쉽을 시작할 음악치료 전공생들과 슈퍼바이저에게 팀워크에 대한 인턴쉽 훈련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