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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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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철 (경동대학교) 홍석범 (연세대학교) 김상규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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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골프 퍼팅과제를 이용하여 다양한 자기통제 연습의 학습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습조건은 무제한 자기통제 집단(USC)과 제한된 자기통제 집단(LSC)을 사용하였다. [방법] 피험자는 남자 대학생 48명이었으며, 연습조건에 따라 12명씩 무선 배정되었다. 실험설계로는 습득단계에서 4(그룹)×8(분단)의 요인설계와 파지 및 전이검사에서 4(그룹)×2(분단)의 요인설계하에 분단을 반복 측정하는 이원변량분석이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으로는 평균반경오차(MRE)와 이원변량 가변오차(BVE)가 사용되었다. [결과] 습득단계에서는 모든 집단에서 수행의 향상이 나타났으나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파지 및 전이 검사에서 USC 집단은 동반집단인 UY 집단 보다 MRE와 BVE 모두에서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냈다. USC와 LSC 집단 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자기통제 연습 방법 중에서 연습 순서와 양을 복합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골프 퍼팅과제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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