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진 (대구대학교) 송신영 (육아정책연구소)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7 - 1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국, 노르웨이, 뉴질랜드에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보육 기관 대상 평가를 국제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보육 기관평가에 도움이 되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영국, 노르웨이, 뉴질랜드의 유아교육·보육 관련 부처의 홈페이지와 평가관련 공식기관 및 공식문서, 학술논문, 전문가와의 면담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평가제도 및 목적, 평가체제 및 절차, 평가 내용 및 기준, 평가결과 활용, 평가자 관리로 나누어 비교·분석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보육 기관평가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평가의 목적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평가절차가 간소화되어야 하며,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고 기관의 맥락을 반영하는 지표를 구성해야 하며, 평가결과 활용에 대한 논의가 적극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끝으로 평가에 관련된 이슈가 기술적인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유아의 웰빙과 기관의 자발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철학적인 이슈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