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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호 (대구보건대학) 고은미 (대구보건대학교) 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3 - 2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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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영유아안전교육 시행을 위하여 보육교사 양성관련학과인 유아교육과, 사회복지과, 언어재활과 졸업반 학생 179명을 대상으로 영유아안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빈도분석, 백분율, 카이검정, F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 양성관련학과 학생들은 영유아안전교육에서 영유아기가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안전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위하여, 반드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는 항목에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 양성관련학과학생들의 영유아안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유아안전 지식은 세 학과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기관에서 안전사고예방, 유괴 및 학대신고, 질식 관련 지식의 일부내용과 자신의 지식정도에 관한 생각에서는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 양성관련학과에서 안전교육을 위한 교과를 운영할때 보완할 내용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안전관련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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