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광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9 - 10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디자인에 있어서 인문학의 중요성은 점점 대두되고 있으며, 인간의 다양한 가치를 이야기할 때 인문학은 항상 그 중심에 있어 왔다. 디자인에 있어서 인문적 사고(思考)를 가장 우선시해야할 학문 중 하나이며, 그 중요성은이제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인문적 사고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디자인 교육방법을 제언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인문학과 디자인과의 밀접한 관계를 살펴보고 그 중요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후 6주간 6차의 실험과정을 통해 인문적 사고 기반의 해석과 정의를 통해 디자인 스타일 교육 방법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 전과 후의 차이를 설문을 통해 얻은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참가자들을 인터뷰 하여 교육방법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 참가자는 총 20명이었으며,디자인전공 2학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교육방법은참고 이미지의 잘못된 사용 방법인 표절이나 도용을 지양하고,디자이너 스스로의 능력으로 인문적 사고 기반의 해석과 정의를 통해 형태적 분위기를 이해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인간이 공감 할 수 있는 형태를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