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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예리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연구 법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5 - 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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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정부는 2년 뒤에 개시될 한-중 FTA 서비스분야 후속협상에서 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후속협상에서 폭넓은 개방을 중국 측으로부터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합의된 한-중 FTA 서비스 협상의 내용과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예컨대 엔터테인먼트서비스 분야에서 중국 측이 개방한 엔터테인먼트서비스의 개방 범위는 매우 좁고 유사한 분야가 개방되지 않아 종합적인 개방효과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경상대학교 법학연구소 계약교수 다음으로 이미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진출지역을 확대하고, 진출형태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즉 현재 대부분의 공연 매니지먼트사가 모드 3의 형태로만 중국 북경에 진출하고 있는데, 모드 1의 진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문화서비스산업의 종류에 따라 중국의 지역별 지원정책이 다르다는 것도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한-중 FTA에서 중국 측은 모드 3을 개방하긴 하였지만 외국인의 중국 엔터테인먼트서비스 시장 진출에 관한 중국의 국내 규제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비록 한-중 FTA에서 일부 엔터테인먼트서비스 분야를 중국이 개방하였다 할지라도 여전히 중국의 국내법과 제도는 장애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특히 모드 3 형태의 중국 진출에 있어서 중국의 진입 유형 완화와 심사허가제도에 대한 투명성 제고가 후속협상에서 중국 측에 제시할 수 있는 주요 내용이라고 보여 진다. 마지막으로 모드 3과 모드 4의 연계를 통해 우리나라 연예인의 안정적인 중국 진출에 위한 법적·제도적 틀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우리나라 연예산업의 한 축인 연예인의 자유로운 중국 진출이 보장되지 않는 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국 진출에 대한 내재적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한-EU FTA에서처럼 문화협력의정서를 한-중 FTA의 일부로 채택하여 모드 4의 중국 진출 문제를 보완하여야 한다. 중국은 그동안 서비스시장 개방에 대해서 상당히 보수적인 경향을 보여 왔지만, 최근에는 서비스 무역 발전의 촉진이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대외개방에서 대단히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즉 2005년 이후 서비스 부문의 국가경쟁력 제고에 대한 기여 잠재력을 인정하여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과의 서비스협상은 결코 우리나라에게만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되지 않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엔터테인먼트서비스 시장은 우리나라가 홍콩, 대만과 함께 경쟁하여할 분야임도 협상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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