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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초설 (신라대학교) 김경민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3 - 33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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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선택과 사용간의 시간지연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시간지연효과가 마케팅에서 긍정적 혹은부정적인 효과를 제각기 주장하여 논란이 있어왔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이러한 긍정적 부정적효과가 상존하는 이유로 조절변수의 존재로 예상을 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개인 특성 변수인 자기효능감과 상황맥락효과인 평가모드를 제시하였다. 이에 관련 가설들을 설정하였고 검증을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1은 2(시간지연: 무지연/유지연) × 2(자기효능감: 저효능감/고효능감)집단 간 설계를 가설 2는 2(시간지연: 무지연/유지연) × 2(평가모드: 공동평가JE/개별평가SE)의 설계를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1은 시간지연과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각 변수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는 시간지연과 평가모드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각 변수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간의 시간지연효과와 후회의 연구결과의 논란을 해결한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아울러 실무적으로 신제품 출시에 있어서 시간지연 마케팅 전략이 많이활용되고 있는바 신제품 예약후 사용시까지 후회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도록 즉, 능동적 행동을 유발 할수 있도록 관련정보를 제공하여 제품의 쉬운사용 등을 지속적으로고객에 노출시켜야 할 것이고 아울러 경쟁제품과 비교(공동비교) 역시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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