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연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3 - 2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주요 관련 요인인 학업스트레스, 학교폭력,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를 검증한 후 친구, 가족, 교사의 지지가 매개요인으로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모형 내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그 결과, 학업스트레스는 주관적 행복감에 부적 영향을, 매개요인인 친구의 지지, 가족의 지지, 교사의 지지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친구의 지지, 가족의 지지, 교사의 지지는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행복감 사이를 매개하고 있었다. 학교폭력은 친구의 지지, 가족의 지지, 교사의 지지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친구의 지지, 가족의 지지, 교사의 지지는 학교폭력과 주관적 행복감 사이를 매개하고 있었다. 매개요인들의 효과 분해 결과, 친구의 지지, 가족의 지지, 교사의 지지의 순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주관적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